뉴욕에서 열린 한국산 뇌교육Brain Education 컨퍼런스
'뇌의 잠재력 개발과 인성교육'
지난 4월 18일 미국 뉴욕시 퀸즈 카르도소 고등학교에서는 한국의 뇌교육을 주제로 한 '뇌교육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인근 학교의 학교장을 비롯하여 관련학과 교수 등 250여 명의 교육계 인사가 참석한 활기 넘치는 아주 큰 행사였습니다.
->뇌교육컨퍼런스에서 강연을 하고 있는 이승헌 총장님
이 행사에서 이승헌 총장님은 '뇌의 잠재력 개발과 인성교육'이라는 내용으로 주제 강연을 펼쳤습니다. 총장님은 주제 강연에서 지난해 한국에서 개교한 '벤자민인성영재학교'를 소개하며, 뇌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교실도, 시험도, 숙제도 없지만 세상 속에서 스스로 계획하고 선택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해나가고 있다."고 인성교육의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사례를 들려주었습니다.
또한,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뇌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학생, 학교의 우수 성공 사례들이 발표되었는데요, 참석자 대부분이 교육계 관계자들이었던 만큼 높은 집중과 관심을 보여, 컨퍼런스의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그중에서도 참석자들에게 가장 인기를 끌었던 것이 바로 현재 미국 학교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뇌기반 접근 교육법을 직접 체험하는 것이었는데요. 두뇌 우호적인 환경을 어떻게 만드는지 체험해 보는 활동시간에는 대부분이 프로그램에 몰입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뇌교육을 체험해보고 있는 컨퍼런스 참석자
이번 컨퍼런스를 개최한 미국의 뇌교육 전문기관인 파워브레인에듀케이션(PBE)은 현재 뉴욕시 120개 학교를 포함하여 미국 전역 350여 개 학교에서 교사 1만 여명, 학생 3만 여명에게 뇌교육을 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 컨퍼런스가 열린 카르도소 고등학교 제럴드 말토리 교장선생님에게 미국에서 최근 출간된
《솔라바디(Solar Body)》를 선물한 총장님
한국에서 시작된 뇌교육이 미국 뿐 아니라 여러 나라로 퍼져 나가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뇌교육의 효과를 만나게 될 것을 전망할 수 있는 매우 뜻깊은 행사였습니다.
'교육은 자신의 가치를 알고, 필요한 것이무엇인지 아는 것'
'대한민국 미래교육포럼'
"교육은 자신의 가치를 알고,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
이승헌 총장, 2일 대한민국 미래교육포럼에서 밝혀
대한민국의 교육 문제 해결과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대한민국 미래교육포럼'이 지난 2일 월요일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개최됐었습니다. 창의적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뇌교육의 참가치를 논하는 이번 포럼은 글로벌사이버대학교와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가 주최하고 국제뇌교육협회가 주관했습니다.
이날 이승헌 총장(글로벌사이버대)은 “지구경영 시대와 뇌교육의 미래”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였습니다. 이 총장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했던 유년 시절을 회상하며 벤자민인성영재학교를 설립하게 된 계기를 밝혔습니다.
“유년 시절, 나는 성적도 낮고 집중을 못하는 학생이었다. 나를 스스로 가치없는 존재라고 여겼다. 그러나 학교 졸업 후 1년 동안 다리 밑에 쓰레기더미를 호박밭으로 바꾸면서 나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했다. 선생님도 없고 교과서도 없고 시험도, 숙제도 없는 그 1년이 오늘의 나를 만들었다. 자신의 가치를 알고 뇌를 잘 활용하면,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와 숙제가 없어도 잘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 벤자민인성영재학교다.”
요즘 모든 지식이 인터넷 속에 있습니다. 이제는 지식을 습득하는 교육이 아니라 뇌를 활용할 줄 아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 총장은 진정한 교육의 개념을 '자신의 가치를 알고 자기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필요한 것에 도전하고 기업가 정신을 통해 당당히 원하는 것을 이뤄낼 때 자신감이 생깁니다. 이를 위해 탄생한 것이 뇌교육이며, 뇌교육의 핵심 원리, 뇌운영시스템(B.O.S. Brain Operating System)은 자신의 가치를 알고 올바른 삶의 가치관, 인생관, 국가관을 갖도록 하는 원리입니다.
“인류는 뇌를 갖고 있지만, 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뇌에 대한 설명서가 없다. 뇌를 활용하려면 자신의 가치를 알아야 한다. 뇌교육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알고 올바른 인생관과 국가관을 가진 사람들이 앞으로의 미래를 이끌어간다. 국가관이 바로 서고 인생관이 바로 섰을 때, 그 국민은 세계를 이끌어갈 정신문명시대의 중심이 될 수 있다.”
또한, 이승헌 총장은 뇌교육이란 학문이 인류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내년에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에 지구경영학과를 신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환경오염, 전쟁, 기아 등으로 지구가 병들어가고 있다. 인류평화와 지구환경 개선, 홍익인간의 새로운 문명을 열기 위해 내년부터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에 지구경영학과를 개설한다. 지구경영을 통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지구경영 리더를 양성하겠다."
이후 이 총장은 지구촌 시대를 이끌어갈 지구시민들을 위한 '지구경영선언문'을 낭독했습니다. 이 총장은 참석자들에게 지구시민운동으로 모든 인류가 원하는 사회, 지구촌 시대를 열어가자는 말로 강연을 마무리하였습니다.
2015/11/22 - [희망뉴스] - 우리몸의 세포가 원하는 음식
2015/11/22 - [이승헌 일지희망편지] - 나무와 함께 숨쉬기 -일지희망편지 명상글
2015/11/22 - [이승헌 영상 일지희망편지] - '당신의 몸 속에서 쉬어라'
2015/10/02 - [이승헌 뇌교육] - 이승헌 총장, 중국 상하이 '도시의 빛' 행사에서 특강을 하였습니다.~
2015/10/15 - [이승헌 영상 일지희망편지] - 기쁨의 공식-마음속에 있는 순수한 말들이 쌓여 우리의 삶이 더 아름다워집니다.
'이승헌 희망다이어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 좋은 이야기>'마음 그릇' (0) | 2016.02.04 |
---|---|
체인지메시지 2화 - '변화를 위한 힘' (0) | 2015.11.23 |
좋은 사람을 만날 때 우리는 '반갑습니다'하고 인사합니다. (0) | 2015.09.28 |
아름답고 신비로운 우리말-'좋다' 조화로운, '나쁘다' 나뿐 (0) | 2015.09.27 |
태양처럼 밝아서 '나', 울타리 치고 닫으면 '남'입니다. (0) | 2015.09.25 |